본문 바로가기
IT/IT상식·꿀팁

윈도우10 설치 USB만들기 참 쉽죠

by Happy Log 2018. 8. 26.
반응형

윈도우 설치 USB만들기

 

OS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프리도스 노트북을 구매했거나 노프북에 문제가 생겨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될 때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어야 하는 일이 발생하곤 합니다.

예전에는 CD를 가지고 설치하였지만 요즘은 CD-ROM이 없는 노트북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 흔한 USB가 없어 인터넷으로 16GB짜리 USB를 하나 구매하여 설치 해 보았습니다.

누구나 쉽게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Rufus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검색엔진 또는 Rufus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도 있지만 제가 받은 버전은 rufus-2.18 입니다. 사이트에 원하는 버전을 클릭하여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다운페이지이동

 

Rufus 다운

 

실행하였다면 rufus-2.18 일 경우,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 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 유형] 과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고 [윈도우 ISO이미지]를 선택 한 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설치 USB가 만들어 집니다. 시간은 노트북에 따라 5분~15분 정도 소요 됩니다.

하지만 노트북 종류에 따라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Rufus 프로그램

 

LG노트북을 구매하셨다면 위와 같이 설정을하고 설치를 시도 해 보면 USB를 읽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MBR 파티션 형식이 아닌 GPT 파티션 형식으로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MBR은 1980년대 나왔으며 파티션개수를 최대 4개 생성할 수 있으나, GPT 방식을 MBR방식의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1990년대 후반에 나왔습니다.  파티션 갯수는 128개 까지 생성이 가능 합니다.

 

다시 설치 이야기로 돌아와서 아래와 같이 "GPT파티션 형식의 UEFI" 그리고 파일 시스템은 FAT32(기본)으로 설정 해 두시고 시작 버튼을 이용하여 USB를 만들면 됩니다.

 

참고로 제거 설치 한 노트북은 LG 15UD480 모델이였습니다.

 

 

LG노트북 Rufus 설정

 

 

여기까지 컴퓨터 윈도우 설치를 위한 USB만들기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