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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스크래치

[스크래치기초]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이미지 변경하기

by Happy Log 2018.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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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2.0 코딩

 

스크래치 기초 과정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1단계 학습, 이미지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가장 많이 나오는 장면은 바로, 걷는 장면 일 것 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걷는 모습을 구현 해 보는 스크래치 코딩을 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스크래치2.0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 줍니다.

실행이 되었으면 스크립트 탭이 열려 있을 것입니다. 스크립트 탭이 아닌 그 옆에 있는 모양 탭을 클릭 해 봅니다.

그러면 모양1, 모양2 의 고양이 모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모양은 고양이 모양 위의 아이콘을 이용하여 수정/삭제/추가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모양

 

다시 스크립트 탭으로 이동 합니다.

그리고 이벤트에서 【클릭했을 때】 블록을 스크립트 코딩영역 으로 이동 드래그 합니다.

실행버튼을 클릭했을 때 실행 될 블록들이 연결 될 것 입니다.

 

이벤트 클릭했을 때

 

그리고 형태에서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를 드래그하여 연결 해 줍니다.

모양에서 보았던 두가지 이미지 중 현재 무대에 나타난 이미지가 아닌 다음 모양의 이미지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블록 입니다.

 

형태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제어에서 【무한 반복하기】 블록을 드래그하여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감싸 줍니다.

이렇게 되면 실행을 클릭 했을 때 다음 모양으로 이미지가 무한으로 반복해서 바뀌게 됩니다.

 

제어 무한 반복하기

 

그리고 실행을 클릭하여 확인을 해 보면 고양이가 걷는 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빠르게 뛰죠~) 이것을 걷는 모습으로 바꿔주기 위해서는 제어에서 【1초 기다리기】를 드래그 해 줍니다.

그리고 확인하면 이제 너무 느리게 걷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초가 아닌 0.3초로 값을 변경 해 줍니다.

 

제어 1초기다리기

 

이제 실행을 하여 확인 해 보면 고양이가 걷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미지 변경하기를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하기를 위한 기초부분을 학습 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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