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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스크래치

[스크래치코딩] 버튼기능 구현하기

by Happy Log 2018.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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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 버튼기능 구현하기

 

 

스크래치2.0 에서 버튼 기능을 구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튼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겠지만 제가 생각 해 본 방법을 소개 해 봅니다.

 

구현내용

먼저 구현하고자 하는 내용 입니다. 두개의 버튼을 생성 합니다. 하나는 Start 그리고 하나는 Stop 버튼 입니다.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고양이가 뛰기 시작하고 Stop 버튼을 클릭하면 고양기가 멈추도록 구현을 하고자 합니다.

 

스크래치 무대

 

스프라이트 만들기

스프라이트가 모두 3개를 만들 것 입니다.

하나는 고양이의 모습을 담은 스프라이트 그리고 Start버튼의 스프라이트, Stop버튼의 스프라이트를 만듭니다.

 

스프라이트

 

변수만들기

변수값에 따라 고양이가 달리게 될지 달리지 않게 될지가 결정 될 것 입니다.

변수명을 Action이라고 설정 합니다. 그리고 이 변수는 모든 스프라이트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속성을 모든 스프라이트에서 사용으로 선택 하여 생성 해 줍니다.

 

새로운변수

 

고양이 달리기 스프라이트 코딩

고양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코딩 해 줍니다.

클릭했을 경우 무한반복되게 하고, 그 안에 만얀 Action이라는 변수의 값이 'Start' 라면 0.2초를 기다리고 고양이 모양을 바꿔 줍니다. 무한반복이기 때문에 Action라는 변수의 값이 Start라면 고양이가 계속 뛰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달리기 코딩

 

Start버튼 코딩

고양이를 뛰게하는 Start 스프라이트의 코딩을 시작 해 봅니다.

역시 클릭했을 때 무한반복하게 합니다.

그리고 마우스 포인터에 닿았고, 마우스를 클릭했을 경우 Action변수의 값을 Start로 정하게 됩니다.

즉, Start버튼 위에서 마우스를 클릭하게 되면 Action 값이 변경되고 따라서 고양이가 뛰기 시작하게 됩니다.

 

시작버튼코딩

 

Stop버튼 코딩

마지막으롱 Stop버튼을 코딩 해 봅니다.

Stop버튼 코딩은 Start코딩 한 부분을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 하면 됩니다.

복사하고 Action값을 설정 할 때 Stop로 입력 해 주면 됩니다.

즉, Stop버튼 위에서 마우스를 클릭 한 경우 Action 값이 Stop로 변경되고 고양이는 멈추게 됩니다.

 

멈춤버튼 코딩

 

 

스크래치 버튼기능 구현 영상

 

 

스크래치2.0 버튼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예제로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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