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크래치

[스크래치2.0] 반복문(반복하기)의 종류와 예제 실습

by Happy Log 2018. 7. 1.
반응형

스크래치 반복문

 

 

스크래치 제어 스크립트 기능 중에서 반복하기 기능(반복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로 무엇인가를 만들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되는 기능(블록) 중 하나 일 것 입니다.

 

  반복문이란

반복문이란 말그대로 반복하여 실행되게 하는 것 입니다. 반복문 블록 안에 반복할 내용의 블록들을 넣으면 됩니다. 빙글빙들 도는 고양이를 코딩 할 경우에도 반복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복하기 블록 안쪽에 방향을 이동하는 블록을 넣고 실행 하게 되면 고양이는 빙글빙들 돌게 됩니다.

반목문 구조

 

  반복문의 종류

반복문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무한 반복하기】, 둘째 【○○번 반복하기】, 셋째 【<조건>까지 반복하기】【무한 반복하기】 는 멈추게하는 블록을 만나기 전까지는 계속 반복하는 블록 입니다.

【○○번 반복하기】 는 입력 된 횟수만큼 반복 실행하게 되는 반복 블록 입니다.【<조건>까지 반복하기】 는 <조건> 이 참이 될 때까지 반복하게 되는 블록 입니다.

반복문종류

 

  예제 실습 전 준비

고양이가 빙글빙글 돌게하는 예제를 실습하기 전 기초 학습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프라이트 영역에 고양이 모습 좌측상단에 보면 i표시가 있습니다. 클릭 해 주면 스프라이트의 속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속성을 보면 방향속성 값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작 스크립트의 블록을 보면 방향 블록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록 앞에 있는 체크박스는 스크래치 무대(실행화면)에 방향 값을 보여 줄지를 제어 합니다. 체크를 하게 되면 속성영역에 보이는 숫자 값이 무대에 보이게 됩니다.

 

스프라이트 속성보기  스프라이트 방향속성 스프라이트 방향 값

 

 

  실습예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조건>까지 반복하기】 블록의 예제는 연산 스크래치를 사용하여 구현 하면 됩니다.

스크래치 반복하기 실습

 

  동영상 확인하기

 

스크래치 반복하기 기능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