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은 무엇일까

by Happy Log 2018. 6. 24.
반응형

방귀가 잦은 이유

 

 

방귀가 자주 나와서 고민을 하고 계신분들이 있나요? 이번 시간에는 방귀가 생기는 원인부터 건강과의 관계 그리고 방귀를 줄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귀는 왜 생길까

방귀가 생기는 두가지 이유는 첫째 체내에 불필요한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하고, 둘째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가 항문으로 빠져나가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입니다.

첫번째 이유에 대하여 조금 더 이야기 해보자면,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만들어지고 가스는 트림 또는 방귀를 통해서 외부로 나가게 됩니다. 하루에 평균 13회 정도 뀌는 방귀의 양은 적게는 200ml 그리고 많게는 1,500ml에 이른다고 합니다. 다시 이야기 해 보면 방귀는 섭취한 음식물이 소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대장으로 내려와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발효가스가 만들어져 방귀를 많이 뀌게 됩니다.

 

  방귀 소리와 장 건강과의 관계

방귀소리가 큰 이유는 입으로 방귀소리를 낼 때를 곰곰히 생각 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항문을 조여주는 괄약근 그리고 가스의 양과 상관이 있습니다. 괄약근이 항문을 조여주고 있는 상태에서 작은 구멍을 통해 가스가 한꺼번에 배출 될 때 항문 주변의 피부가 떨리면서 나는 소리가 방귀 소리 입니다. 따라서 소리는 가스의 양이 많거나 힘을 주어 압력을 높였을 때 더욱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소리가 큰 것은 가스양이 많거나 힘을 주어 압력이 높아서이지 장 건강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방귀와 함께 복통이나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 대장 질환을 알리는 신호음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 갑자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장암 등 소화기에 종양이 생겨 대장이 막혔거나 대장 형태가 변해 일어날 수 도 있다고하니 이때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방귀 냄새와 장 건강과의 관계
방귀 냄새가 고약하게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장 속의 가스는 대부분 수소, 메탄가스, 산소, 이산화탄소, 질소 등 무취의 기체입니다. 이 중 메탄가스 성분이 음식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 중에서 황과 결합하여 방귀 냄새를 고약하게 만듭니다. 단백질이 많은 식품의 경우 아미노산 성분이 분해되면서 질소와 황을 발생 시키는데 이것이 고약한 냄새를 내게하는 주범이 됩니다. 따라서 계란을 먹고 난 후 방귀 냄새가 지독한 것도 계란 흰자에 단백질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방귀 냄새는 무엇을 먹었는가와 관계가 가장 큽니다. 즉, 방귀냄새와 건강과의 연계성은 없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방귀 냄새가 지독하게 바뀐 상태가 지속된다면 대장염 등 소화기관에 질환이 생겼을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음식 종류만 잘 선택해도 방귀 걱정 끝 

공기를 계속 들이마시게 되는 껌이나 캔디 등은 가급적으로 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스가 포함 된 탄산음료 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들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양배추, 브로콜리, 귀리, 감자, 콩 종류 식품 등은 잘 흡수되지 않는 음식물입니다. 흔하게 식품의 첨가제로 사용되는 설탕류나 섬유소도 소장에서 흠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외에도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음식물들은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 양파, 샐러리, 당근, 건포도, 바나나, 살구, 자두, 감귤, 사과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방귀 때문에 고생한다면 한번쯤 이러한 음식물 섭취를 줄여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또는 빨대를 자주 사용하거나 한숨을 자주 쉬는 등의 행동을 통해 공기가 체내로 많이 유입되기도 하니, 이러한 행동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