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일상생활에서 건강 지키는 방법 및 실천 Tip

by Happy Log 2018. 6. 20.
반응형

일상생활에서 건강 지키는 방법

 

삶에 있어 모든 것을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은 것과 같을 것 입니다. 그만큼 건강은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주거환경에서 살아간다고 건강 해 질까요. 이런 것들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하면 건강 해 질까' 라는 물음에 가장 적합한(가까운) 대답은 아닐 것 입니다. 가장 가까운 답은 바로, '규칙적인 운동' 일 것 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건강 해 진다' 라는 말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 입니다. 아마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 것 입니다. 그런데 또 중요한 사실은 운동을 한다고 대답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건강해지는데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는 운동을 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운동을 한다고 이야기 하지만 일주일에 한번, 혹은 2~3주에 한번 축구나 등산 등을 즐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활동도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겠지만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여기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부분은 바로 걷기 운동 입니다.

'걷는 것이 인간에게 가장 좋은 약이다' 라는 말도 있듯이 매일 매일 걷는 것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적합한 대답이 될 것 입니다.

 

걷는 것은 건강에 어떻게 좋을까요. 걷기운동이 주는 효과와 실천을 위한 팁에 대하여 간단하게 이야기 해 봅시다.

 

  걷기운동의 효과

 

비만해결(체중감소) 

지금 이 글을 포스팅 하는 순간에도 '성인병 폭탄 비만 정복 프로젝트' 라는 주제로 TV 방송에서 방영을 하고 있는 것 처럼 현대인들의 대부분이 체중증가와 비만문제로 고민 중입니다. 식이요법, 다이어트 보조제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역시나 가장 좋고 바람직한 방법은 운동 입니다. 그리고 그 중에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고, 유산소 운동 중에서 가장 쉽고 효과적인 것이 걷기 입니다. 

 

혈압을 낮춰준다

적절한 운동은 혈압을 낮출 수 있는 방법 입니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는 무거운 것을 드는 운동은 운동시에 급격히 혈압을 높일 수 있기에 피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고혈압 환자들에게 가장 안전한 운동은 걷기 입니다.

 

골다공증 예방

운동을 하면 뼈가 튼튼해 집니다. 그러나 뼈는 30대 초반까지만 단단해지고 점점 약해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운동이 불필요 할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뼈를 더 튼튼하게 하지는 못하지만 운동을 통해 뼈가 약해지는 것은 속도를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 및 스트레스 해소

걷기운동으로 머리도 맑아지게 되어 공부할 때나 일할 때도 집중력 향상에 도운을 줍니다. 또한 우울증 및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기능 향상

운동은 심장기능을 향상 시켜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 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상승 시켜 줍니다. 또한

 

암 발생률 저하

유방암과 대장암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걷기를 통해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면 암 발생 확률도 줄일 수 있을 것 입니다.

 

건강실천팁

 

  걷기 운동 실천을 위한 Tip

걷기 운동이라고 하면 운동복을 입고, 좋은 운동화를 신고 운동장이나 공원을 걷는 모습을 상상 합니다. 그러나 걷기 운동의 핵심은 매일매일 실천하는 것 입니다. 운동 실천의 독은 운동을 무언가 특별한 것으로 만들어 우리가 실천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 입니다.(딱딱한 구두나 슬리퍼 등 걷기 힘든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의 실천을 위해서는 생활화가 가장 중요 합니다. 예를 들어 점심식사 후 30분 걷기, 또는 직장인의 경우 출근 시에 멀리 주차하여 출퇴근으로 걷는 시간을 확보 하는 것 입니다.

단, 주의 할 점은 관절염으로 무릎통증이 있는 분들은 걷기보다 헬스용 자전거나 수영장 물속에서 걷기 등이 좋을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